티눈 생기는 이유, 원인과 제거방법
본문 바로가기
호기심 천국

티눈 생기는 이유, 원인과 제거방법

by 전짜장 2022. 3. 23.
728x90
반응형

 

발바닥에 굳은살과 티눈으로 인해 걸음이 불편해지는 현상을 경험해 보신적 있으신가요? 발은 우리 몸의 제 2의 심장이라고 불릴만큼 중요한 부위인데 발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일상생활에서도 매우 불편한 문제들이 생깁니다.

특히 굳은살이 생기는 부위에 함께 발생하는 티눈.. 

 

오늘은 티눈 생기는 이유, 원인과 제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눈이란?

 

티눈은 손이나 발 등의 피부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으면서 각질이 증식되어 원뿔 모양의 모양을 띄게 되어, 피부에 박혀버린 형태를 말합니다. 티눈의 경우에는 보기에도 안좋을 뿐더러 걸을때마다 통증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러 방법을 통해 제거를 진행하곤 합니다.

특히 자주 걷거나 서서 근무하는 경우나, 손을 많이 쓰는 직업일 경우에 쓸림이나 외부 자극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것이 티눈인데, 발바닥에 굳은살인줄 알았던 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티눈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티눈의 경우에는 물렁한 연성티눈과 딱딱한 경성티눈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굳은살과는 다르게 만졌을 때 통증이 발생되며, 좁고 작은 부위에 존재 합니다.

 

티눈의 경우 굳은살이나 사마귀와 헷갈릴 수 있는데 외관은 굳은살과 비슷하지만 표면을 깎아내게 되면 중심에 핵이 존재 하는게 티눈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핵이 감각신경을 압박하면 통증을 느끼게 되며, 특히 발바닥에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발바닥은 신체의 하중을 다 받기 때문에 고통이 더 클 수 밖에 없죠.

 

 

반응형

 

 

티눈 생기는 이유

 

티눈이 생기는 이유로는 크게 반복되는 자극 입니다.

발가락이 다른 발가락이나 신발에 닿아서 눌려있는 상태로 움직이게 되면 그 자극으로 인해서 피부에 과다각화증의 증상으로 인해 티눈이 생성 될 수 있습니다. 눌려있는 피부가 계속해서 움직이게 되면 피부는 더 빠른 속도로 자라나며 그 상황에 적응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이유로는 맞지 않는 신발 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이유와 같은 형식인데, 눌리는 부위에 자극이 생기게 되면 각질이 계속 두꺼워지면서 그 부위에 티눈이 생기게 됩니다.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이나, 하이힐 같은 자극을 쉽게 주는 신발은 티눈 증상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이유 : 잘못된 걸음걸이

잘못된 걸음걸이로 인해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마찰이 계속 된다면, 체중이 실리면서 압력이 더해지게 되고, 티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손이나 발에 지속적인 마찰이 발생할 경우 티눈이 발생할 확률이 높으니, 자기 발에 꼭 맞는 편한 신발, 올바른 걸음걸이로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벌써 티눈이 생긴 경우라면 그 자극을 피하기 위해 다른 부분으로 하중을 실을텐데, 그렇게 되면 또다른 마찰부위가 생겨나고 하나의 티눈이 더 발생할 수도 있으니 빠른 제거가 필요해 보입니다.

 

 

 

티눈 제거 방법

 

티눈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티눈 밴드나 연고가 있습니다.

티눈밴드나 연고는 약국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데 이런 제품들은 살리실산이나 젖산복합도포제 같은 소염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티눈에 붙이거나 발라줘서 그 부위를 부드럽게 할 수 있습니다. 티눈의 깊이가 얕은 경우라면 연해진 살과 함께 티눈의 뿌리가 제거 됩니다.

주의할 점은 티눈이 없는 부위까지 바르면 그 부분의 살도 연해져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주세요.

그리고 티눈의 깊이가 깊은 경우라면 쉽게 제거되지 않고 오히려 재발해서 더 커질수도 있다고 하니, 티눈 통증이 심하고 깊은곳에 위치해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시는게 좋아 보입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병원치료 입니다.

저도 어렸을때 손톱깎이나 칼로 티눈을 많이 도려내곤 했는데, 결론적으로는 병원을 갔었습니다. 티눈 치료 방법으로는 레이저치료냉동치료가 대표적으로 있는데, 레이저치료의 경우 티눈의 핵을 레이져로 지져서 태우는 방법입니다.

치료효과는 바로 나타나지만 마취를 할때나, 풀릴때나 아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냉동치료의 경우에는 질소를 사용해 순간적으로 얼게 한 후 티눈 핵을 제거하는 방법인데, 냉동치료는 한번으로는 효과를 보기 힘들어 두,세번 진행을 한다고 합니다.

 

병원치료를 받고 나서는 2차 감염에 주의해야하며, 힘들게 제거한 만큼, 자기 발에 편한 신발을 찾아서 다시는 티눈이 재발하지 않도록 본인의 노력도 필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