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구 수치 낮으면 생기는 증상과 백혈구 수치 높이는 방법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호기심 천국

백혈구 수치 낮으면 생기는 증상과 백혈구 수치 높이는 방법 총정리

by 전짜장 2022. 10. 1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백혈구 수치 낮으면 생기는 증상과, 백혈구 수치 높이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혈구란 혈액세포의 한 종류인데 외부 물질이나 감염성 질환에 대항하여 신체를 보호해주는 면역기능을 수행하여 주는 세포로 우리 몸에 있어서는 없어서는 안 될 세포입니다.

 

 

백혈구는 혈액세포의 한 종류인데, 적혈구나 혈소판을 제외하고서 나머지 혈액 세포를 말합니다. 혈액을 원심 분리하게 되면 혈장층과 적혈구의 층 사이에 '연막'이라는 얇은 흰색의 층이 생성되게 되는데, 이 층에 포함되어 있는 세포들을 우리는 백혈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백혈구는 혈액 1㎕ 마다 4,000~10,000개 정도로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사람 신체의 면역 상태와 감염 여부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는 현상이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 낮으면 생기는 증상

신체를 보호해주는 세포인 백혈구 수치 낮으면 생기는 장상으로 각종 질환에 취약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피로감 또한 만성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우리가 휴식을 취한다고 하더라도 회복이 어렵다는 점도 있으며, 이유 없는 발열, 감기 기운 등의 잔병치례, 잦은 설사와 복통, 인후염, 소변볼 때 화끈거리는 느낌과 요로계의 감염증 증가, 식욕저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의 신체에 있어 면역기능을 담당해주는 백혈구 수치 낮으면 몸살이나 감기 기운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컨디션 또한 안 좋아지게 되는데 보통 사람들이 이런 경우에는 백혈구의 수치가 낮아졌기 때문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하죠,

평소와 비슷한 루틴으로 생활을 하지만 체력이 떨어짐을 느끼고, 발열과 잦은 기침, 컨디션이 계속해서 좋지 않다면 병원을 내방하여 혈액검사를 통해서 내 몸 상태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반응형

백혈구 수치 높이는 방법

백혈구 수치 높이는 방법으로는 세포의 면역과 치유 증진을 위해서 고단백 식사를 통해서 충분한 영양 상태를 유지해줘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과 휴식은 물론이고 균형이 잡혀있는 식생활 습관도 필요하며, 병원 진료를 받아 약물치료를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식생활 습관 개선

불균형적인 식습관은 몸의 면역을 떨어뜨리기 쉬운 요소인데, 탄수화물 4~5 단백질 2~3 지방 2 정도의 비율로 균형 잡힌 식사가 필요하며 하루 세끼의 식사 패턴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백혈구 수치 낮으면 면역이 저하된 상태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과격한 운동을 하기보다는 규칙적으로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통해 몸의 활기를 찾아야 합니다. 걷기나 빠르게 걷기, 계단 오르기 등의 운동을 통해 몸의 면역력을 올려줘야 하며, 최소 30분 이상은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섭취

백혈구 수치 높이는 방법으로 비타민 섭취도 있을 수 있는데 브로콜리나 사과, 오렌지, 딸기 등의 채소 및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A에는 암세포를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림프구 백혈구 수치를 높여준다고 하며, 비타민C의 경우에는 백혈구 합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백혈구 수치 낮으면 백혈구 수치 높이는 방법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사과, 브로콜리에는 항산화 물질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몸에 쌓여있는 활성산소의 배출을 도움으로써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활 동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