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맞고 술 마셔도 될까? 운동, 사우나 등 주의사항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지면서 보톡스 시술은 더 이상 낯선 시술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이마나 미간, 턱 근육에 대해 시술 후 주름 개선은 물론이고 자연스러운 얼굴형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 시술입니다. 하지만 시술 후에 꼭 나오는 질문으로는 '보톡스 맞고 술을 마셔도 되나요?' 인데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알아야 할 보톡스 시술 후 주의사항을 자세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보톡스 시술이란?
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이라는 성분을 이용해서 근육의 움직임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주사 시술입니다. 주로 주름 개선과 사각턱 완화, 승모근 라인 정리, 종아리 라인 개선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시술 시간은 주사를 얼마나 맞냐에 따라 달라지지만 저의 경우 미간만 했을때 10분도 안걸렸던 것 같습니다. 시술 후 효과는 서서히 나타나며 3개월~6개월 정도 유지 됩니다. 하지만 이런 간편한 시술이라도 사후 관리는 매우 중요해요.
보톡스 시술 후 술 마셔도 될까?
보톡스 후 술을 마시는 것이 왜 좋지 않는지 이유는 명확한데요. 먼저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주입된 약물이 다른 부위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보톡스 효과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술은 혈액을 묽게 만들어 멍이나 붓기를 더 쉽게 만들게 되는데요, 시술하고 나서 가볍게 술을 마시면 평소보다 더 붓고 효과도 약하게 느껴지신 경험들도 있으실 거에요. 또한, 술을 마시게 되면 면역력도 일시적으로 떨어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시술 부위에 감염 위험도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를 직접적으로 주사로 자극한 상태에서 면역이 떨어지게 되면 최악의 조합일 수 있습니다.
술은 언제부터?
전문의들의 권장사항은 최소 24시간, 가능하면 48시간 이상은 술을 마시지 마라. 입니다. 하루 이틀 정도만 잘 관리하면 효과를 더 잘 볼수 있으니 한 두잔의 유혹으로 시술 결과가 망쳐지는것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기다릴만 하겠죠. 특히 보톡스는 한번 주입되면 재시술이 쉽지 않으니 처음 시술후 관리는 더욱 중요해요.
그 외 주의사항은?
술 뿐만 아니라 시술 후에 격한 운동이나 사우나, 마사지, 엎드려서 자는 자세도 피하는게 좋아요. 격한 운동은 시술 부위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사우나나 찜질방은 체온상승이 되기 때문에 약물 이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얼굴 마사지는 1주일 이후부터 시작하는게 좋고, 시술 당일은 정면을 보고 자는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보톡스 후에는 물을 많이 마셔주고 술과 커피를 줄이기, 얼굴에 손대지 않기 같은 기본 원칙을 꼭 지켜주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