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테니셉트액 신생아 배꼽과 임산부 소독까지
본문 바로가기
호기심 천국

옥테니셉트액 신생아 배꼽과 임산부 소독까지

by 전짜장 2023. 2. 2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옥테니셉트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을 하고 나면 신생아 배꼽 소독이나 질염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으실텐데, 하나의 유명한 제품이 있었습니다. 출산하는 병원에서도 추천을 해 줄 만큼 현재 국내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는 소독약이었는데요, 

 

이번 소독약 옥테니셉트액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고, 상처부위나 신생아 배꼽 소독에도 꽤나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셨습니다. 그 밖에도 질, 외음부나 항문 생식기 같은 다양한 부위에도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었습니다.

 

 

이번 소독약에서의 적용해 볼 수 있는 영역에서는 신생아 배꼽 소독이 60.8$, 여성 Y존이나 질염이 40.8%, 남성 사타구니 백선이나 습진에서 37.6%, 여드름 36.3%, 두피 26.8% 등 꽤나 다양한 부위에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이번 소독 제품은 유럽에서도 오랫동안 사용이 되어 왔는데, 독일 슐케앤마이어사에서 개발이 되어 유럽 전역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상처 부위 소독과 항균, 항바이러스 용도로 크게 사용되어 왔으며, 독성과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부작용도 낮아서 신생아부터 임산부나 수유부의 소독약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옥테니셉트액 사용방법


옥테니셉트액은 국소 부위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소독할 부위에 직접 뿌리거나, 면봉을 사용해서 소독 부위에 발라주면 되는데 추가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1분에서 2분 기다려 준 후에 다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4일 이내 단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적용부위의 따가움이나 붉어짐, 가려움과 작열감 등이 있습니다. 환부나 주변부위를 청결하게 한 후에 사용을 해야하며, 일시적인 자극감이 나타날 수 있지만, 증상이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임부나 수유부는 의사에게 미리 알리는게 좋으며, 국소용으로 단기간 사용하여야 합니다.

 

옥테니셉트액은 무색,무취,무통증으로 기존 소독제로 많이 사용한 에탄올 보다 접근성이 더 좋았습니다. 피부나 점막에 사용하기 때문에 직접 흡수되지 않아, 신생아나 임산부도 큰 부작용없이 사용이 가능한 점도 있었습니다.

 

보관방법으로는 기밀용기로 실온 1~30℃로 보관하여야 합니다.

 

옥테니셉트액 성분


옥테니셉트액 성분으로는 옥테니딘염산염입니다. 이 성분은 무색 무취위 양이노 비피리딘 화합물이며, 세균의 인지질에 작용하여 세포막을 파괴하는 것으로 살균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1분정도의 시간으로 빠른 살균 효과가 나타는데 혈액이나 단백질의 유기물질로 인한 살균효과는 감소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내성균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살균이 가능한 점도 장점입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이 약의 경우에는 수술중이나 방광, 고막을 씻기 위해서 사용하면 안됩니다. 주성분이나 부형제 성분에 과민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을 주의하셔야 하며, 포비돈요오드계 살균 소독제와 함께 사용하면 짙은 갈색 테두리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정맥 내에 투여되어 혈액으로 들어가면 안되기 때문에 주사하거나 복용하면 안됩니다. 조직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압력을 가하여 적용하면 안되고 상처에 약이 고이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